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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The Larger Catech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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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예향
댓글 0건 조회 1,639회 작성일 21-06-03 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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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제1부 (제1문답-90문답)

The Westminster Larger Catechism


  

1문: 사람의 제일 되고 가장 높은 목적이 무엇입니까?

답: 사람의 제일 되고 가장 높은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하나님을 영원토록 충만히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2문: 하나님께서 계시는 사실이 어떻게 나타납니까?

답: 사람의 본성의 빛과 하나님의 일들이 하나님께서 계신 것을 명백히 나타내지만, 하나님의 말씀과 성신만이 사람의 구원을 위하여 하나님을 사람들에게 충분하고 효과 있게 계시하십니다.

 

3문: 하나님의 말씀이 무엇입니까?

답: 구약과 신약에 있는 거룩한 책들이 하나님의 말씀이며 믿음과 순종의 유일한 준칙입니다.

 

4문: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인 것이 어떻게 나타납니까?

답: 성경은 그 장엄성과 순수성, 모든 부분의 일치성,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는) 성경 전체의 목적, 죄인들을 깨닫게 하여 돌이키게 하고 신자를 위로하고 세워서 구원에 이르게 하는 그 빛과 능력에 의하여 하나님의 말씀으로 명백히 드러납니다. 그러나 성경으로 또한 성경과 함께 사람의 마음속에서 증언하시는 하나님의 성신께서만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완전히 수긍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5문: 성경이 가장 중요하게 가르치는 것이 무엇입니까?

답: 성경이  가장 중요하게 가르치는 것은 사람이 하나님에 대하여 믿을 것은 무엇이며,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본분은 무엇인가 하는 것입니다.


제1부 사람이 하나님에 대하여 믿을 것

 

6문: 성경이 하나님에 대하여 알게 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답: 성경은 하나님께서 어떤 분이신가와 하나님 안의 위격(位格)들과 하나님의 작정(作定)과 그 작정의 집행을 알게 합니다.

 

7문: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답: 하나님은 신이십니다. 홀로 그분 안에 존재와 영광과 복과 완전성이 무한하시며, 모든 것이 충족하시고 영원하시고 변함없으시고 측량할 수 없으시며 어디든지 계시고 전능하시고 만사를 아시며, 지극히 지혜로우시고 지극히 거룩하시고 지극히 의로우시고 지극히 자비롭고 은혜로우시고 노하기를 더디 하시고 인자와 진실이 많으십니다.


8문: 하나님 한 분 외에 다른 하나님이 있습니까?

답: 오직 한 분 하나님,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만 계십니다.

 

9문: 하나님의 신격(神格)에는 몇 위(位)가 계십니까?

답: 하나님의 신격에는 성부 ․ 성자 ․ 성신 삼위가 계십니다. 이 삼위는 참되고 영원하신 한 분 하나님이시며 본질이 동일하시고 권능과 영광이 동등하십니다. 다만 위격의 속성에서 구분되십니다.

 

10문: 신격 안에서 삼위의 위격적 속성이 무엇입니까?

답: 성부는 성자를 낳으시고, 성자는 성부에게서 영원히 나시며, 성신은 성부와 성자에게서 영원히 나오십니다.

 

11문: 성자와 성신이 성부와 동등하신 하나님이신 것이 어떻게 나타납니까?

답: 성경은 하나님에게만 고유한 이름과 속성과 사역과 예배를 성자와 성신에게 돌려서 성자와 성신이 성부와 동등하심을 명백히 나타냅니다.

 

12문: 하나님의 작정(作定)이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의 작정은 그분의 뜻대로 계획하신 지혜롭고 자유롭고 거룩한 작용입니다. 이로써 영원 전에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영광을 위하여 시간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특별히 천사들과 사람들과 관련하여 불변하게 미리 정하셨습니다.


13문: 하나님께서 천사들과 사람들과 관련하여 특별히 작정하신 것이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께서는 영원하고 불변하는 작정에 의하여, 자기의 순전한 사랑으로, 어떤 천사들을 영광에 이르도록 선택하셨고, 그리스도 안에서 어떤 사람들을 영원한 생명에 이르도록 택하시면서 그것에 이르기에 필요한 방도들을 정하셨으니, 이는 정해진 때에 드러내실 그분의 영광스러운 은혜를 찬송하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또한 그분의 주권적 능력과 (원하시는 대로 은혜를 베푸시기도 하고 거두시기도 하시는) 그분의 뜻의 측량할 수 없는 경륜을 따라 나머지 사람들을 지나치시고 그들의 죄에 대하여 수치와 진노에 처하도록 정하셨으니, 이는 그분의 공의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14문: 하나님께서 그분의 작정을 어떻게 이루십니까?

답: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무오하신 예지(豫知)와 뜻하신 자유롭고 불변하는 계획을 따라 그분의 작정을 창조와 섭리의 일로써 이루십니다.

 

15문: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일이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일은, 태초에 엿새 동안 아무것도 없는 중에서 그분의 능력 있는 말씀으로 세상과 그 안에 있는 만물을 지으신 것인데, 하나님의 보시기에 모든 것이 매우 좋았습니다.


16문: 하나님께서 천사를 어떻게 지으셨습니까?

답: 하나님께서 모든 천사를 영으로 지으시되 불멸하고 거룩하고 지식에 뛰어나고 능력 있게 하셔서 그분의 계명을 행하고 그분의 이름을 찬송하게 하셨으나, 그들은 변할 수 있었습니다.

 

17문: 하나님께서 사람을 어떻게 지으셨습니까?

답: 하나님께서 다른 모든 피조물을 만드신 후에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지으시되 땅의 흙으로 남자의 몸을 조성하시고 남자의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며, 그들에게 이성적이고 불멸하는 산 영을 입히셨고,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식과 참된 의와 거룩함으로 그들을 지으셨고, 하나님의 법이 그 마음에 기록되게 하시며 그것을 행할 능력을 주셨고 피조물을 다스리게 하셨으나, 그들은 타락할 수 있었습니다.

 

18문: 하나님께서 섭리하시는 일이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께서 섭리하시는 일은 자기의 모든 피조물을 가장 거룩하고 지혜롭고 능력 있게 보존하시고 통치하시는 것이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그것들과 그 모든 활동을 배정(配定)하시는 것입니다.

 

19문: 하나님께서 천사를 향하여 섭리하시는 일이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께서는 섭리로써 어떤 천사들로 하여금 고의로 돌이킬 수 없이 죄와 정죄에 떨어지게 허용하시되,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그들의 타락과 그 모든 죄를 제한하고 배정하십니다. 나머지 천사들은 거룩함과 복 가운데 세워 두시고 그 기뻐하시는 대로 그들 모두를 쓰셔서 하나님의 능력과 자비와 공의를 시행하십니다.

 

20문: 사람이 창조받은 지위에 있을 때에 하나님께서 그에게 행하신 섭리는 무엇입니까?

답: 사람이 창조받은 지위에 있을 때에 하나님께서 그에게 행하신 섭리는 그를 낙원에 두시고, 그것을 경작하게 하시고, 그 땅의 열매를 마음대로 먹을 자유를 그에게 주시며, 피조물을 다스릴 권세를 주시고, 돕는 배필과 혼인하게 정하셨으며, 하나님과 교제하도록 허락하셨으며, 안식일을 제정하시며, 인격적이고 완전하고 영속적인 순종을 조건으로 사람과 생명의 언약을 맺으시고 그 생명의 보증으로 생명나무를 주시며,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는 것을 사망의 벌로써 금하신 것입니다.

 

21문: 사람이 처음에 하나님에게 창조받은 지위에 그대로 있었습니까?

답: 우리 시조는 의지의 자유를 받았으나 사탄의 꾐에 빠져 금하신 열매를 먹어 하나님의 계명을 위반하였고, 그리하여 창조받은 무죄 상태에서 떨어졌습니다.

 

22문: 모든 사람이 그 첫 범죄 때에 타락하였습니까?

답: 공인(公人)으로서 아담과 맺으신 언약은 아담 한 사람만이 아니라 그의 후손까지 위한 것이므로, 보통 출생법으로 아담의 후손이 된 모든 인류는 아담의 첫 범죄 때에 그의 안에서 죄를 짓고 그와 함께 타락하였습니다.

 

23문: 타락으로 말미암아 인류는 어떤 처지에 떨어지게 되었습니까?

답: 타락으로 말미암아 인류는 죄와 비참한 처지에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24문: 죄가 무엇입니까?

답: 죄는 이성 있는 피조물에게 준칙으로 주신 하나님의 율법을 조금이라도 부족하게 지키거나 그 법을 어기는 것입니다.

 

25문: 사람이 그 타락한 처지에서 죄 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사람이 그 타락한 처지에서 죄 되는 것은 아담의 첫 범죄의 죄책(罪責)과, 그가 창조 시에 받은 원시의(原始義)가 없는 것과, 그의 본성이 부패하여 영적으로 선한 모든 것을 전혀 바라거나 행할 수 없고 오히려 그것을 대적하며 오직 모든 악을 계속 행하려 하는 것인데, 이것이 보통 원죄(原罪)라 하는 것이고, 아울러 이 죄로 말미암아 나오는 모든 자범죄(自犯罪)입니다.


26문: 원죄가 어떻게 우리 시조에게서 그 후손들에게로 전달됩니까?

답: 원죄는 우리 시조에게서 그 후손들에게로 보통 출생법으로 전달되어서, 그들에게서 태어나는 모든 사람이 죄악 중에 잉태되고 출생합니다.

 

27문: 사람이 그 타락한 처지에서 비참한 것은 무엇입니까?

답: 모든 인류는 타락함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교제가 끊어졌고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 아래 있으며, 그로 말미암아 우리는 본성상 진노의 자녀이고 사탄의 종이며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서 온갖 형벌을 받아 마땅합니다.

 

28문: 이 세상에서 죄의 형벌이 무엇입니까?

답: 이 세상에서 죄의 형벌은 내면적으로는 어두운 마음과 상실한 마음과 강한 유혹과 고집과 양심의 두려움과 부끄러운 욕심이 있고, 외면적으로는 우리 때문에 피조물이 당하는 하나님의 진노와 우리의 몸과 이름과 지위와 관계와 활동에 임하는 다른 모든 악이 있으며, 또한 사망이 있습니다.

 

29문: 오는 세상에서 죄의 형벌이 무엇입니까?

답: 오는 세상에서 죄의 형벌은 하나님의 즐거운 앞에서 영원히 쫓겨나는 것과 지옥 불 가운데서 몸과 영혼에 극심한 고통을 쉼 없이 받는 것입니다.


30문: 하나님께서 모든 인류를 죄와 비참한 처지에서 멸망하게 버려두셨습니까?

답: 사람이 행위 언약이라고 부르는 첫째 언약을 위반하여 죄와 비참한 처지에 떨어졌으나 하나님께서는 모든 인류를 거기에 버려두지 아니하시고, 은혜 언약이라고 부르는 둘째 언약을 세워, 오직 사랑과 긍휼하심으로써 자기의 택하신 사람들을 거기서 건져 내어 구원의 지위에 이르게 하십니다.

 

31문: 은혜 언약은 누구와 맺으신 것입니까?

답: 은혜 언약은 둘째 아담이신 그리스도와, 또한 그분 안에서 그분의 씨인 모든 택하신 사람들과 맺으신 것입니다.

 

32문: 하나님의 은혜가 둘째 언약에 어떻게 나타났습니까?

답: 하나님의 은혜가 둘째 언약에 이렇게 나타났으니, 곧 하나님께서 중보자와 그에 의한 생명과 구원을 준비하여 죄인들에게 값없이 제시하시고, 그들로 하여금 중보자 안에 있게 하는 조건으로 믿음을 요구하시면서 그의 성신을 모든 택하신 자들에게 약속하시고 주시사 그 믿음을 다른 구원 얻는 은혜들과 더불어 그들 안에 일으키실 뿐만 아니라 그들의 믿음과 하나님을 향한 감사가 참되다는 증거로서나 그들을 구원으로 작정하신 방법으로서 모든 거룩한 순종에 이를 수 있도록 하시는 것입니다.


33문: 은혜 언약은 언제나 하나의 동일한 방법으로 시행되었습니까?

답: 은혜 언약은 언제나 동일한 방법으로 시행된 것이 아니고, 구약 시대와 신약 시대에 다르게 시행되었습니다.

 

34문: 은혜 언약이 구약 아래에서는 어떻게 시행되었습니까?

답: 은혜 언약이 구약 아래에서는 약속, 예언, 제사, 할례, 유월절, 기타 여러 모형과 규례들로 시행되었는데, 이것은 모두 오실 그리스도를 예표(豫表)하였습니다. 그것들이 그때에는 택하신 사람들로 하여금 약속하신 메시야를 믿도록 세우는 데에 충분하였습니다. 메시야로 말미암아 그들은 죄의 완전한 용서와 영원한 구원을 얻었습니다.

 

35문: 은혜 언약이 신약 아래에서는 어떻게 시행되었습니까?

답: 신약 아래에서는 실체이신 그리스도께서 드러나셨습니다. 이 은혜 언약은 말씀의 강설과 세례 및 주의 만찬이라는 성례를 집행하는 것으로 시행되었고 지금도 그러합니다. 여기에서는 은혜와 구원이 더 충만함과 증거와 효과를 가지고 모든 나라에 제시됩니다.

 

36문: 은혜 언약의 중보자는 누구입니까?

답: 은혜 언약의 중보자는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분은 하나님의 영원하신 아들이시며 아버지와 한 본질이시고 동등하신 분으로서, 때가 찼을 때에 사람이 되셨고, 한 위에 구별되는 두 본성을 가지신 하나님이시고 사람이셨으며, 지금도 그리고 영원토록 그러하십니다.

 

37문: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사람이 되셨습니까?

답: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성신의 능력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의 몸에서 참몸과 지각 있는 영혼을 취하심으로 마리아와 동일한 본질에 속한 사람이 되셨습니다. 또한 마리아에게서 태어나셨으나 죄는 없으십니다.

 

38문: 중보자는 왜 반드시 하나님이셔야 합니까?

답: 중보자가 반드시 하나님이셔야 하는 것은 인성(人性)이 하나님의 무한한 진노와 사망의 권세 아래 떨어지지 않도록 보존하고 지키고, 그분의 고난과 순종과 기도에 가치와 효과를 주어, 하나님의 의를 만족시키고 그분의 은혜를 얻고 친백성을 값 주어 사고 그의 성신을 그들에게 주고 그들의 모든 원수를 이기고 그들을 영원한 구원에 이끌기 위함입니다.

 

39문: 중보자는 왜 반드시 사람이셔야 합니까?

답: 중보자가 반드시 사람이셔야 하는 것은, 우리의 본성을 향상시키고, 율법에 순종하고, 우리의 본성에서 우리를 위하여 고난 받고 기도하며, 우리의 연약함을 체휼(體恤)하여, 우리가 양자(養子)됨을 얻고, 위로와 은혜의 보좌에 담대히 나아감을 얻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40문: 중보자는 왜 반드시 한 위에 하나님이시며 사람이셔야 합니까?

답: 하나님과 사람을 화목시킬 중보자가 하나님이시면서 사람이시되 한 위에서 그리하셔야 하는 것은, 각 본성의 고유한 사역이 전인(全人)의 사역으로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에게 받으심을 얻고 또한 우리의 의지(依支)가 될 수 있기 위함입니다.

 

41문: 우리의 중보자를 왜 예수라 불렀습니까?

답: 우리의 중보자를 예수라 부른 것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하시기 때문입니다.

 

42문: 우리의 중보자를 왜 그리스도라 불렀습니까?

답: 우리의 중보자를 그리스도라 부른 것은, 그분이 성신으로 한량없이 기름 부음 받으셔서, 구별되게 세움 받고 모든 권위와 능력을 충만히 갖추어서 그분의 낮아지고 높아지신 두 지위에서 그분의 교회의 선지자와 제사장과 왕의 직분을 행하셨기 때문입니다.

 

43문: 그리스도께서 선지자의 직분을 어떻게 행하십니까?

답: 그리스도께서는 선지자로서 우리를 세우시고 구원하시는 모든 일에 관한 하나님의 모든 뜻을 그분의 성신과 말씀으로 여러 가지 경영하시는 방식을 좇아 만대의 교회에 계시하십니다.

 

44문: 그리스도께서 제사장의 직분을 어떻게 행하십니까?

답: 그리스도께서는 제사장으로서 단번에 자신을 흠 없는 제물로 하나님께 드려 자기 백성을 사죄하시고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셨고 또한 그들을 위하여 항상 간구하십니다.

 

45문: 그리스도께서 왕의 직분을 어떻게 행하십니까?

답: 그리스도께서는 왕으로서 자기를 위하여 한 백성을 세상에서 불러내시고 그들에게 직분과 율법과 징계 수단을 주셔서 그들을 보이는 방식으로 다스리시며, 자기의 택하신 사람들에게 구원의 은혜를 주시고 그들의 순종에 상 주시고 그들의 죄를 바로잡으시고 그들의 모든 시험과 고난 중에 그들을 보존하고 붙드시고 그들의 모든 원수를 제어하시고 자기의 영광과 그들의 유익을 위하여 모든 일을 능력 있게 배정하시며, 하나님을 알지 아니하고 복음을 순종하지 아니하는 나머지 사람들을 심판하십니다.

 

46문: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이 무엇입니까?

답: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은 그분이 우리를 위하여 자기 영광을 비어 종의 형체를 취하심으로 잉태되고 태어나시고 사시고 죽으셨고 그 후 부활하실 때까지 그처럼 비천한 형편에서 계신 것입니다.


47문: 그리스도께서 잉태되고 태어나셨을 때에 어떻게 낮아지셨습니까?

답: 그리스도께서 잉태되고 태어나셨을 때에 낮아지신 것은, 영원 전부터 하나님의 아들로서 성부의 품에 계시지만 때가 차서 기꺼이 비천한 여인에게 잉태되어 사람의 아들이 되고, 그 여인에게서 태어나신 것인데, 누구보다 비천한 형편에서 그리하셨습니다.

 

48문: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동안에 어떻게 낮아지셨습니까?

답: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동안에 낮아지신 것은, 율법 아래서 내려가서 율법을 온전히 지키시고, 세상의 모욕과, 사단의 시험과, 또한 인성에 공통되거나 그분의 낮아지신 지위에 특별히 따라오는 육신의 연약함과 싸우신 것입니다.

 

49문: 그리스도께서 죽으실 때에 어떻게 낮아지셨습니까?

답: 그리스도께서 죽으실 때에 낮아지심은 유다에게 배반당하시고, 제자들에게 버림당하시고, 세상에게 멸시 받고 싫어버린 바 되시고, 빌라도에게 정죄당하시고, 핍박하는 자들에게 매 맞으신 것이며, 또한 사망의 공포와 흑암의 권세와 싸우고 하나님의 진노를 맛보고 감당하시면서, 자기 생명을 죄를 위한 제물로 내어놓으시고, 고통스럽고 수치스럽고 저주스러운 십자가의 죽음을 견디신 것입니다.

 

50문: 죽으신 이후에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은 어디 있습니까?

답: 죽으신 후에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은, 장사되신 것과, 죽은 자의 상태로 계신 것과, 사흗날까지 사망의 권세 아래 계신 것인데, 달리 표현하면 음부에 내려가신 것입니다.

 

51문: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이 무엇입니까?

답: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은, 그분이 부활하시고, 하늘에 오르시고, 아버지의 오른편에 앉으시고, 세상을 심판하러 다시 오시는 것입니다.

 

52문: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실 때에 어떻게 높아지셨습니까?

답: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실 때에 높아지심은, (죽음에 매여 있을 수 없으시므로) 죽음으로 썩음을 보지 않으시고, (이 생명에 속한 죽을 가능성(mortality)이나 그 밖의 일반적인 연약함을 제외하고) 본질적인 속성을 그대로 지니고 있는 바로 그 고난당하신 몸이 그분의 영혼과 참으로 연합된 채로 자기의 능력으로 사흗날에 죽은 자들로부터 다시 살아나셔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시고 하나님의 의를 만족시키셨으며 사망과 사망 권세를 가진 마귀를 물리치시고 살아 있는 자들과 죽은 자들의 주가 되신 것입니다. 그분은 이 모든 일을 공인(公人) 곧 그의 교회의 머리로서 행하셨으니, 이는 그들을 의롭다 하시고, 은혜로 살리시고, 그들을 도와 원수들을 물리치시고, 그들로 하여금 마지막 날에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할 것을 확신하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53문: 그리스도께서 하늘에 오르실 때에 어떻게 높아지셨습니까?

답: 그리스도께서 하늘에 오르실 때에 높아지심은, 부활하신 후에 자주 사도들에게 나타나 대화하시면서, 하나님 나라의 일들을 그들에게 말씀해 주시고, 복음을 모든 민족에게 전하도록 명령을 내리시고, 부활하신 지 40일 후에 우리의 본성을 지니고서 우리의 머리로서 원수들에게 승리를 거두시고는, 눈으로 볼 수 있게 가장 높은 하늘로 올라가신 것입니다. 거기서 그분은 사람들을 위하여 선물을 받으시며, 우리로 하여금 위엣 것을 사랑하게 하시며, 우리를 위하여 있을 곳을 마련하시고, 세상 끝에 다시 오실 때까지 친히 거기 계실 것입니다.

 

54문: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오른편에 앉으실 때에 어떻게 높아지셨습니까?

답: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오른편에 앉으실 때에 높아지심은, 신인(神人)으로서 아버지 하나님에게 최고의 사랑을 받는 데에 나아가셔서 충만한 기쁨과 영광을 얻으시고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것을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시고, 자기의 교회를 모으고 보호하시며, 그들의 원수를 정복하시며, 사역자들과 백성들에게 은사와 은혜를 주시며, 그들을 위하여 기도하시는 것입니다.

 

55문: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어떻게 기도하십니까?

답: 그리스도께서는 하늘에서 우리의 본성을 지니고서 항상 아버지 앞에 나타나시며, 지상에서 보이신 순종과 희생 제사를 공로 삼고 그 공로를 모든 신자에게 적용하신 뜻을 드러내시며, 그들에게 대한 모든 고소를 변호하시며, 그들이 날마다 실패할지라도 양심의 평온함을 누리고, 은혜의 보좌로 담대히 나아가고, 그들의 인격과 봉사가 받아들여지도록 기도하십니다.

 

56문: 그리스도께서 세상을 심판하러 다시 오실 때에 어떻게 높아지십니까?

답: 그리스도께서 세상을 심판하러 다시 오실 때에 높아지심은, 악한 사람들에게 불의하게 심판받고 정죄받으신 그분이 마지막 날에 큰 권세로 다시 오시는 것인데, 그때 자기의 영광과 아버지의 영광을 온전히 드러내시고, 그의 모든 거룩한 천사들을 데리고 오시며,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소리로 좇아 오셔서 공의로 세상을 심판하실 것입니다.

 

57문: 그리스도께서 중보 사역으로 값 주고 사신 은덕들은 무엇입니까?

답: 그리스도께서 중보 사역으로 값 주고 사신 것은, 구속(救贖)과 또한 은혜 언약의 다른 모든 은덕들입니다.

 

58문: 우리가 어떻게 그리스도의 값 주고 사신 구속(救贖)에 참여하는 자가 됩니까?

답: 그리스도께서 값 주고 사신 은덕들을 우리에게 적용함으로써 우리가 그 은덕들에 참여하는 자가 되는데, 이는 특별히 성신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입니다.

 

59문: 누가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속(救贖)에 참여합니까?

답: 그리스도께서 값 주고 얻으신 구속은 그 원하시는 사람들에게 확실하게 적용되고 효력 있게 전달됩니다. 이들은 때가 이르러 성신에 의해 복음을 따라 그리스도를 믿을 수 있게 됩니다.

 

60문: 복음을 전혀 듣지 못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던 사람들이 본성의 빛을 따라 그들의 삶으로써 구원을 얻을 수 있습니까?

답: 복음을 전혀 듣지 못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고, 그를 믿지 아니하는 사람들은, 본성의 빛이나 그들이 믿는 종교의 법을 따라 부지런히 자기들의 생활을 세워 갈지라도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 다른 이로서는 구원받을 수 없고 오직 그리스도로만 받을 수 있는데, 그분만이 그분의 몸인 교회의 구주이십니다.

 

61문: 복음을 듣고 교회 안에서 생활하는 사람은 모두 구원받습니까?

답: 복음을 듣고 보이는 교회 안에서 생활하는 사람이 다 구원받는 것은 아니고, 오직 보이지 않는 교회의 참된 회원만 구원받습니다.

 

62문: 보이는 교회가 무엇입니까?

답: 보이는 교회는 이 세상의 모든 시대와 모든 장소에서 참된 믿음을 고백하는 모든 사람들과 그들의 자녀로 이루어진 하나의 사회입니다.

 

63문: 보이는 교회의 특권이 무엇입니까?

답: 보이는 교회의 특권은, 하나님의 특별한 보호와 통치 아래 있고, 모든 시대에 모든 원수의 반대에 맞서 보호하시고 보존하심을 받고, 성도의 교제와 구원의 통상적인 방도들과 은혜의 제시를 누리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복음 사역을 통하여 그리스도를 믿는 자마다 구원받을 것이라고 증거하시고 자기에게 오는 자는 아무도 버리지 아니한다고 하시면서 그 은혜를 보이는 교회의 모든 회원들에게 제시하십니다.

 

64문: 보이지 않는 교회가 무엇입니까?

답: 보이지 않는 교회는 머리이신 그리스도께서 과거와 현재와 미래에 걸쳐 주님 아래에 하나로 모으시는, 택하신 사람들의 총수(總數)입니다.


65문: 보이지 않는 교회의 회원들이 그리스도에 의하여 누리는 특별한 유익들이 무엇입니까?

답: 보이지 않는 교회의 회원들은 그리스도에 의하여 은혜와 영광 중에 그분과 연합됨과 교제함을 누립니다.

 

66문: 택하신 사람들이 그리스도와 연합됨은 무엇입니까?

답: 택하신 사람들이 그리스도와 연합됨은 하나님의 은혜의 사역인데, 이로써 그들은 영적으로나 신비하게, 그러나 참되고도 나뉠 수 없이 그들의 머리와 남편이신 그리스도에게 결합됩니다. 이 결합은 그들의 효력 있는 부르심에서 이루어집니다.

 

67문: 효력 있는 부르심이 무엇입니까?

답: 효력 있는 부르심은 하나님의 전능하신 능력과 은혜의 사역인데, 이로써 하나님께서 (그 택하신 사람들에게 거저 베푸시는 특별한 사랑으로, 또한 그들 안에 하나님을 움직여서 그렇게 하시도록 하는 것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그 열납하시는 때에 그분의 말씀과 성신으로 그들을 권하여 예수 그리스도에게 이끄시고, 그들의 마음을 구원 얻도록 밝히시고, 그들의 의지를 새롭게 하며 강력히 정하셔서, 그들로 하여금 (스스로는 죄로 죽었지만) 기꺼운 마음으로 하나님의 부르심에 자유로이 응답하고 그 부르심에서 제시되고 전달되는 은혜를 받아들일 수 있게 하시는 것입니다.

 

68문: 택하신 사람들만 효력 있는 부르심을 받습니까?

답: 오직 택하신 사람들만 효력 있는 부르심을 받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말씀의 사역으로 외적인 부르심을 종종 받을 수 있고, 성신의 어떤 일반적인 사역이 있을지라도, 그들에게 제시된 은혜에 대한 고의적인 태만과 경멸 때문에 그들의 불신앙 가운데 당연히 내버려져 있을 것이어서 결코 예수 그리스도에게 진정으로 오지 아니합니다.

 

69문: 보이지 않는 교회의 회원들이 은혜 가운데서 그리스도와 연합함이 무엇입니까?

답: 보이지 않는 교회의 회원들이 은혜 가운데서 그리스도와 연합함은 그들이 그분의 중보 사역의 덕에 참여하는 것인데, 이로써 그들이 의롭다 하심과 양자(養子)로 삼으심과 거룩하게 하심과 그밖에 이생에서 그들이 그분과 연합함을 드러내는 모든 것을 얻습니다.

 

70문: 의롭다 하심이 무엇입니까?

답: 의롭다 하심은 죄인들에게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시는 은혜의 행위로, 이로써 그분이 그들의 모든 죄를 용서하시고 그들을 자기 앞에서 의롭다고 인정하고 받아주십니다. 그들 안에서 이루어진 무엇이나 그들이 행한 무엇 때문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의 온전한 순종과 전적으로 만족게 하심 때문이고, 그 순종과 만족게 하심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전가(轉嫁)하시고 오직 믿음으로 받습니다.


71문: 의롭다 하심이 어떻게 하나님의 값없이 주시는 은혜의 행위입니까?

답: 그리스도께서 의롭다 하심을 받는 이들을 위해 자기의 순종과 죽음으로써 하나님의 의를 적절하고 참되고 온전히 만족시키셨지만, 하나님께서 이들에게 요구하셨을 의의 만족을 보증인에게서 받으시되, 자기 아들을 이 보증인으로 주셔서, 그분의 의를 이들에게 전가(轉嫁)하시고, 이들을 의롭다 하시는 일에 믿음 외에는 아무 것도 요구하지 않으셨으며, 게다가 이 믿음도 그분의 선물이므로, 그들을 의롭다 하심은 그들에게 값없이 주시는 은혜입니다.

 

72문: 의롭다 하심을 얻는 믿음은 무엇입니까?

답: 의롭다 하심을 얻는 믿음은 성신과 말씀으로써 죄인의 마음에 역사하신 구원의 은혜인데, 이로써 죄인이 자기의 죄와 비참함을 깨닫고 스스로나 다른 피조물로써는 자기의 상실된 형편에서 회복될 수 없음을 깨달아서, 복음의 약속의 진리에 동의할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와 그분의 의를 받고 의지합니다. 복음은 죄 사함을 얻고, 하나님 앞에서 그를 의롭다고 인정하여 받아 주심을 얻도록 그리스도와 그분의 의를 제시합니다.

 

73문: 믿음이 어떻게 하나님 앞에서 죄인을 의롭다 합니까?

답: 믿음이 하나님 앞에서 죄인을 의롭다 하는 것은, 믿음에 언제나 동반되는 다른 은혜들이나 믿음의 열매인 선행 때문이 아닙니다. 또한 마치 믿음의 은혜나 믿음의 무슨 행위가 그에게 전가(轉嫁)되어 그가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 아니고, 오직 믿음이 그리스도와 그분의 의를 받고 적용하는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74문: 양자(養子)로 삼으심이 무엇입니까?

답: 양자로 삼으심은 하나님께서 그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또한 그를 위하여 값없이 주시는 은혜의 행위이고, 이로써 의롭다 하심을 받은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자녀의 수에 들게 되고, 하나님의 이름을 자기들 위에 갖고, 그의 아들의 성신을 받고, 하나님께서 아버지로서 베푸시는 보호와 경영 아래 있고, 하나님의 자녀들의 모든 자유와 특권을 허락받고, 모든 약속의 상속자가 되고, 영광 가운데 그리스도와 함께 공동 상속자가 됩니다.

 

75문: 거룩하게 하심이 무엇입니까?

답: 거룩하게 하심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시는 은혜의 사역이고, 이로써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거룩하게 하려고 택하신 사람들은, 때가 되어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그들에게 적용하시는 하나님의 성신의 강력한 역사를 통하여, 그들의 전인(全人)에서 하나님의 형상을 좇아 새롭게 되고, 생명에 이르는 회개를 비롯한 다른 모든 구원의 은혜들의 씨가 그 마음에 심기고, 그 은혜들이 활발해지고 많아지고 강하게 되면서 그들은 점점 더 죄에 대하여 죽고 생명의 새로움에 대하여 살아납니다.

 

76문: 생명에 이르는 회개가 무엇입니까?

답: 생명에 이르는 회개는 하나님의 성신과 말씀에 의해 죄인의 마음에 일어난 구원의 은혜이고, 이로써 그는 자기 죄의 위험과 또한 그 누추함과 가증함을 보고 깨닫고, 하나님께서 뉘우치는 자들에게 그리스도 안에서 베푸시는 자비하심을 알아서, 자기 죄를 슬퍼하고 미워하여 그 모든 죄로부터 돌이켜 하나님께로 향하며 새로운 순종의 모든 길에서 하나님과 늘 동행할 뜻을 품고 거기에 힘씁니다.

 

77문: 의롭다 하심과 거룩하게 하심은 어떻게 다릅니까?

답: 거룩하게 하심과 의롭다 하심은 불가분리하게 연결되어 있지만, 하나님께서 의롭다 하심에서는 그리스도의 의를 전가(轉嫁)하시는 반면에 거룩하게 하심에서는 그분의 성신이 은혜를 주입하여 그 은혜를 발휘할 수 있게 하시며, 의롭다 하심에서는 죄가 용서받는 반면에 거룩하게 하심에서는 죄가 정복되며, 의롭다 하심은 모든 신자를 하나님의 보복하시는 진노에서 똑같이 자유롭게 하되 이 땅에서 완전히 자유롭게 하여 결코 정죄에 떨어지지 않게 하시는 반면에 거룩하게 하심은 모든 신자에게 결코 똑같지 않고 이 땅에서 누구에게서도 완전하지 않으며 완전을 향하여 자라 가는 점에서 서로 다릅니다.

 

78문: 거룩하게 하심이 신자 안에서 불완전한 것은 어디서 생깁니까?

답: 거룩하게 하심이 신자 안에서 불완전한 것은 그들의 모든 부분에 내주하는 죄의 잔재에서, 성신을 대적하는 육신의 끊임없는 욕망에서 생기는데, 이로써 그들은 자주 시험에 넘어지고, 많은 죄에 떨어지고, 온갖 신령한 봉사에 방해받고, 그들의 가장 뛰어난 행위도 하나님 보시기에 불완전하고 더럽습니다.

 

79문: 참된 신자가 그들의 불완전함과 그들을 덮치는 많은 시험과 죄 때문에 은혜의 상태에서 떨어질 수 있습니까?

답: 참된 신자들은 하나님의 변할 수 없는 사랑과 견인을 주시는 그분의 작정과 언약과 그들이 그리스도와 나뉠 수 없이 연합됨과 그들을 위한 그리스도의 지속적인 간구와 그들 안에 거하는 성신과 하나님의 씨 때문에 은혜의 상태에서 완전히 최종적으로 떨어지는 일이 없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지키심을 받고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릅니다.

 

80문: 참된 신자는 자기가 은혜의 상태에 있으며 그 가운데서 견인하여 구원에 이를 것을 틀림없이 확신할 수 있습니까?

답: 그리스도를 참되게 믿고 그분 앞에서 모든 선한 양심으로 행하려고 힘쓰는 사람들은 비상한 계시 없이도 하나님의 약속의 진리 위에 굳게 선 믿음으로 말미암아, 또한 자기들 안에서 생명이 약속되어 있는 은혜들을 확인할 수 있게 하시고 그들의 영과 더불어 그들이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는 성신으로 말미암아, 그들이 은혜의 상태에 있으며 그 가운데서 견인하여 구원에 이를 것을 틀림없이 확신할 수 있습니다.

 

81문: 참된 신자는 누구나 자기가 지금 은혜의 상태에 있고 장차 구원받을 것을 언제든지 확신합니까?

답: 은혜와 구원에 대한 확신이 믿음의 본질에 속하지 아니하므로, 참된 신자는 그 확신을 얻기까지 오래 기다려야 할 수 있고, 그 확신을 누린 후에도 다양한 언짢음과 죄와 시험과 버림당한 상태로 말미암아 확신이 약하게 되고 중단될 수도 있지만, 하나님의 성신께서 임재하셔서 도우시는 까닭에 완전한 절망에 빠지는 일은 없습니다.

 

82문: 보이지 않는 교회의 회원들이 영광 중에 그리스도와 교제함은 무엇입니까?

답: 보이지 않는 교회의 회원들이 영광 중에 그리스도와 교제함은 이 세상 사는 동안에도 있고, 죽은 즉시로 누리고, 마침내 부활과 심판 날에 완전해집니다.

 

83문: 보이지 않는 교회의 회원들이 이 세상 사는 동안 영광 중에 그리스도와 교제함은 무엇입니까?

답: 보이지 않는 교회의 회원들은 그들의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지체들이므로 이 세상 사는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영광의 첫 열매들을 받아 가지고서 그리스도 안에서 그분이 충만히 소유하시는 그 영광에 참여하며, 그 보증으로서 하나님의 사랑을 깨달음과 양심의 평안과 성신 안에 있는 즐거움과 영광의 소망을 누립니다. 반면에 하나님의 보복하시는 진노를 깨달음과 양심의 공포와 장차 올 심판에 대한 두려움이 악한 자들에게 있는데 이것들은 그들이 죽은 후에 당할 고통의 시작입니다.

 

84문: 모든 사람이 죽어야 합니까?

답: 사망은 죄의 삯으로 닥치는 것인데, 모든 사람이 범죄하였으므로 한 번 죽는 것이 모든 사람에게 정하신 바가 되었습니다.

 

85문: 사망이 죄의 삯이라면, 의인은 그의 모든 죄를 그리스도 안에서 용서받았는데 왜 사망에서 건짐 받지 못합니까?

답: 의인은 마지막 날에 사망에서 건짐 받을 것이고, 심지어 죽을 때에도 사망의 쏘는 것과 저주에서 건짐 받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비록 죽을지라도 그것은 하나님의 사랑에서 나온 것이니, 죄와 비참함으로부터 완전히 그들을 자유롭게 하시고, 그때 영광 중에 그리스도와 더욱 교제에 들어갈 수 있게 하시는 것입니다.

 

86문: 보이지 않는 교회의 회원들이 죽은 후에 즉시 영광 중에 그리스도와 교제함은 무엇입니까?

답: 보이지 않는 교회의 회원들이 죽은 후에 즉시 영광 중에 그리스도와 교제함은, 그들의 영혼이 그때 온전히 거룩함에 이르게 되고 지극히 높은 하늘로 영접되어 거기서 빛과 영광 가운데서 하나님의 얼굴을 뵈면서) 그들의 몸의 충만한 구속을 기다리는 것인데, 그들의 몸은 죽어서도 그리스도와 연합되어 있고 마지막 날에 그들의 영혼과 다시 결합될 때까지 마치 침상에 있는 것처럼 무덤에서 쉽니다. 그러나 악인의 영혼은 죽을 때에 지옥에 던져져서 고통과 완전한 흑암 중에 있고, 그들의 몸은 저 큰 날에 부활하여 심판받을 때까지 마치 감옥에 갇힌 것처럼 무덤에 머물러 있습니다.

 

87문: 부활에 관하여 우리가 믿어야 할 것이 무엇입니까?

답: 마지막 날에 의인들이나 불의한 자들 모두가 죽음에서 부활하게 될 것이며, 그때 살아 있는 자들은 순식간에 변화할 것이고, 그때 무덤에 놓인 죽은 자들의 몸은 그들의 영혼과 영원히 다시 결합되어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일으킴 받게 되는 것을 우리는 믿어야 합니다. 의인들의 몸은 그리스도의 영에 의하여 그들의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부활 덕분에 능력 가운데 일으킴 받아 신령하고 썩지 않고 그분의 영광스러운 몸과 같이 될 것이고, 악인들의 몸은 진노하신 심판장이신 그리스도에 의하여 부끄러움 가운데 일으킴 받을 것입니다.

 

88문: 부활 이후에 즉시로 따라오는 일이 무엇입니까?

답: 부활 이후에 즉시로 천사들과 사람들에 대한 일반적이고 최종적인 심판이 따라올 것인데, 그 날과 그 시간에 관하여는 아무도 알지 못하므로 모두 깨어 기도하고 주의 오심을 늘 준비할 것입니다.

 

89문: 심판 날에 악인들에게 어떤 일이 이루어집니까?

답: 심판 날에 악인들은 그리스도의 왼편에 놓이게 되고, 분명한 증거와 그들의 양심의 철저한 가책 위에서 그들에게 두렵고 공의로운 정죄가 선고될 것이고, 그로써 그들은 하나님의 은혜로운 임재와, 그리스도와 그분의 성도들과 그분의 모든 거룩한 천사들과의 영광스러운 교제에서 쫓겨나 지옥에 던져져서 몸과 영혼이 마귀와 그의 사자들과 더불어 말할 수 없는 고통으로 형벌받게 될 것입니다.

 

90문: 심판 날에 의인에게 어떤 일이 이루어집니까?

답: 심판 날에 의인들은 구름 가운데서 그리스도께로 올리어 그분의 오른편에 놓이게 되고, 거기서 공개적으로 인정과 사면을 받아 그리스도와 함께 버림받은 천사들과 사람들을 심판하게 되고, 하늘로 영접 받아서 거기서 모든 죄와 비참함에서 완전히 그리고 영원히 자유롭게 되며, 지각에 넘치는 즐거움이 충만하고 몸과 영혼이 완전히 거룩하고 복된 상태에 이르고, 셀 수 없이 많은 성도들과 거룩한 천사들과 함께 하고, 특별히 성부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성신을 즉시 뵈옵고 영원토록 즐거워하게 됩니다. 바로 이것이 보이지 않는 교회의 회원들이 부활과 심판 날에 영광 중에 그리스도와 함께 누리게 될 완전하고 충만한 교제입니다.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제2부 (제91문답-148문답)

The Westminster LargerCatechism


제2부

성경이 하나님에 관하여 믿을 것으로 가장 중요하게 가르치는 것이 무엇인지를 살폈으므로 이제 성경이 사람의 본분으로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살핌

 

91문: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본분이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본분은 하나님께서 계시하신 뜻을 순종하는 것입니다.

 

92문: 하나님께서 맨 처음에 사람에게 순종의 준칙으로서 계시하신 것이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께서 죄 없는 상태에서 아담에게 그리고 아담 안에서 모든 인류에게 계시하신 순종의 준칙으로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과일을 먹지 말라는 특별한 명령 외에 도덕의 법칙이 있습니다.

 

93문: 도덕의 법칙이 무엇입니까?

답: 도덕의 법칙은 인류에게 하나님의 뜻을 선언한 것인데, 모든 사람이 전인(全人)의 형질(形質)과 기질(氣質) 곧 몸과 영혼으로, 하나님과 사람을 향하여 거룩함과 의로움의 모든 본분을 행할 때에 하나님의 뜻을 인격적이고 완전하고 항구적으로 따르고 순종하도록 명령하고 구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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